시몬과 페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국립미술관 입구 벽면에 걸린 그림인데,. 백발의 늙은 죄수가 젊고 아름다운 여인의 가슴을 빠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얼핏 보면, 춘화나 다름없어 불쾌한 감정을 드러내는 관람객들도 적잖다고 한다. 그러나 고대 로마 역사가인 발레리우스 막시무스가 전하는 바에 따르면, 늙은 죄수는 감옥에 갇혀 굶어 죽는 형벌을 받게 된 아버지 시몬. 그의 외동딸 페로는 면회 갔다가 굶주린 아버지를 보고는 자신의 가슴을 열어 젖을 물린다. 그녀의 사랑에 감동한 로마 당국은 시몬을 석방했다는 이야기다.
삼손과 들릴라
들릴라의 무릎 위에 엎드려.. 술에 취해, 마치 죽은 듯이 깊이 잠든 삼손. 여자의 유혹에 늘 넘어가면서도.. 자신의 힘만 믿는 교만함때문에, 방심하고 있는 삼손. 자신의 힘의 근원인 머리카락이 잘리는 줄도 모르고 있다. 어둠 속에서, 촛불 하나를 밝히고 서서.. 삼손이 힘을 잃을 때를 기다리는 블레셋 군사들.. 삼손의 운명, 그 사랑과 배신을 의미하는.. 벽 속의 비너스와 큐피트 조각상. 그리고.. 들릴라의 어깨너머로 촛불까지 비추어가며, 이 광경을 지켜보는 할머니.. 살아온 시간만큼, 많은 사랑과 배신을 보았을 할머니의 등장이 인생여정을 상상한다
세레스와 바쿠스 없으면 비너스는 추위에 떤다
나무에 유채, 거의 걸친 것 없이 풍만한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는 비너스는 맨바닥에 앉아 작은 모닥불에 손과 발을 쬐고 있고 그의 아들 큐피트는 불을 피운다. 큐피트는 땔감을 주워 나르고 꺼져가는 불꽃에 입김을 불어넣는다. 이 속담은 "먹고 마시는 감각적 즐거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사랑도 없다" 는 뜻이다. 이를 거부하고자 어린 큐피트는 사랑의 불꽃을 다시 타오르게 하는데 온갖 힘을 기울이고 다.
오레이티아를 납치하는 보레아스
나무에 유채, 트라키아의 난폭한 북풍의 신 보레아스는 아테네 왕 에레크테우스의 딸인 오레이티아를 사랑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계속 거절당하자, 결국 자신의 날개 아래 오레이티아를 감추어 납치한 후 트라키아로 돌아간다.
수태고지
천사와 마리아의 대립적인 동태는 긴박한 사정을 알려 주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명암법의 응용으로 인물의 표정과 양상(樣相)을 부상(浮上)시켜 극적인 상태를 이루어 주고 있다. 여기서도 인물의 표정은 현실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명암법과 함께 카라바지오 화풍에 따르고 있다. 한편 인물들의 동태는 틴토레토 풍이다. 밝은 색채와 그 조화의 색조, 대비색(對比色) 등은 색채의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이 작품에서 특색이 되고 있는 회화적인 요소는 이탈리아에서 수학한 결과인 것이다.
비너스와 아도니스
비너스는 사냥개들을 불러 산토끼나 사슴같이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잡을 수 있는 짐승을 쫓아 다녔다. 물론 위험한 동물 주위에는 얼씬도 하지 않았다. 비너스는 아도니스에게 늘 이같이 위험한 동물을 조심하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이 작품의 특징은 X자를 형성하는 구도이다. 두 여인을 떠받치고 있는 남자는 땅 위에 쓰러지려고 하고 있는 여인을 향하고 있고, 또 그 여인은 말에 매달린 사랑의 상징 큐우핏의
머리를 돌리고 있다. 이것은 바로크 예술 양식의 좋은 예다. 이렇게 엉키고 있는 요소들은 생의 약동과 그 맥박의 연락이며, 루벤스는 이에 관능과 건강에 넘치는 육체미로 나타내 주고 있다. 제우스 신(神)의 두 아들이 멧시나의 두 왕녀를 이탈하는 비극을 소재로 한 것이다
Bathsheba at the Fountain
c.1609
Oil on wood
72 3/4 x 80 5/8 inches (185 x 205 cm)
c.1598 - 1600
Oil on canvas
25 3/8 x 31 5/8 inches (64.5 x 80.5 cm)
Jupiter and Callisto
Helena Fourment with her Son Francis
c.1630 - 1640
Oil on wood
69 1/4 x 32 5/8 inches (176 x 83 cm)
Diana Returning from Hunt
1626 - 1629
Oil on panel
111 3/8 x 86 1/8 inches (283 x 219 cm)
c.1618
Oil on canvas
87 1/2 x 71 inches (222.5 x 180.5 cm)
The Hermit and the Sleeping Angelica
1625 - 1626
Oil on canvas
75 7/8 x 55 inches (193 x 140 cm)
Venus at her Toilet
St. Cecilia
Night Scene
Pan and Syrinx
Mars and Rhea Silvia
c.1620
Oil on canvas transferred from wood
182 1/4 x 253 7/8 inches (463 x 645 cm)
Marie's Education
Annunciation
c.1628
Oil on panel
Venus and Adonis
The Meeting of Marie de Mdicis and Henri IV at Lyon
The Assumption of Mary
Susanna and the Elders
The Discovery of the Child Erichthonius
Cimon and Pero
c.1630
Oil on canvas
61 x 74 3/4 inches (155 x 190 cm)
c.1636
Oil on canvas
57 x 76 3/8 inches (145 x 194 cm)
c.1616
Oil on panel
66 1/2 x 50 3/8 inches (169 x 128 cm)
Portrait of Maria Serra Pallavicino
St Gregory the Great with Saints
The Crowning of St Catherine
Perseus Liberating Andromeda
The Happiness of the Regency
Venus, Cupid, Baccchus and Ceres
The Three Graces 2
The Lamentation
The Majority of Louis XIII
The Adoration of the Magi
Tereus Confronted with the Head of his Son Itylus
Mercury and Argus
루벤스 자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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